티스토리 카카오 자체 광고 후 수익 변화와 개인 애드센스 Pub 무단 사용 등 3가지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티스토리 카카오 자체 광고 후 발생한 수익 변화와 개인 애드센스 Pub의 무단 사용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1. 티스토리 카카오 자체 광고 후 수익 변화
티스토리가 카카오의 자체 광고를 도입하면서 블로거들의 수익에는 커다란 변화가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해 실질적인 체감을 하고 있으며, 이는 특히 광고 수익 구조에 예민한 블로거들에게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한번, 수익 변화를 수치적으로 분석해보면, 일반적인 블로거의 경우 카카오가 가져가는 광고 수익이 대략 50%에 달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어떤 블로거는 이를 30%로 평가하기도 하고, 또 다른 블로거는 60% 이상의 수익을 신경 쓰기가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수익 변화 데이터 예시 표
분류 | 평균 수익 (이전) | 평균 수익 (현재) | 수익 감소율 |
---|---|---|---|
블로거 A | 500,000 원 | 250,000 원 | 50% |
블로거 B | 300,000 원 | 90,000 원 | 70% |
블로거 C | 1,000,000 원 | 600,000 원 | 40% |
위의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광고 수익의 반을 가져가고 있다는 현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광고 수익이 반토막 나는 경험은 다수의 블로거로부터 공통된 목소리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수익 감소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카카오는 최상단과 하단, 그리고 다양한 광고 위치에 광고를 삽입함으로써 블로거들이 올리는 콘텐츠의 광고 수익을 편취하는 구조를 만들어낸 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멀티플랙스 광고와 관련된 수익의 감소는 블로거들이 지난 몇 년간 얼마나 힘들게 콘텐츠를 생산해왔는지를 반증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블로그 수익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블로거들은 상단 광고와 중간 광고를 동시에 실행하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 블로거의 글 위에 두 개의 광고가 동시에 노출되는 비현실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시스템이 구글 애드센스의 계정 정지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음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블로거들은 카카오와의 약속이 깨졌다고 느끼며, 일반적으로는 광고 수익을 통해 소득을 올리는 일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상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현재는 많은 블로거들이 티스토리에서 탈퇴하거나,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티스토리의 한계와 카카오의 기업 윤리에 대한 회의가 깊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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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카오의 잘못
1) 티스토리 블로그 실험을 통한 블로거들의 계정 정지 사태
티스토리 블로그의 광고 시스템은 카카오의 실험에 의해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여러 블로거들은 잦은 광고 갱신과 실험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글의 상단에 광고가 동시에 두 개가 떴던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블로거들은 이러한 부정확한 시스템 때문에 구글에서 애드센스 계정 정지 통지를 받는 불상사를 겪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무관심한 카카오의 부주의와 실험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그로 인해 많은 블로거들이 피해를 봤습니다.
사건 | 발생 일자 | 결과 |
---|---|---|
계정 정지 통지 | 2023년 1월 | 수십 명의 블로거 손해 발생 |
광고 구역 중복 | 2023년 2월 | 광고 수익 급감 및 혼란 발생 |
블로그 폐쇄 | 2023년 3월 | 다수의 블로거들이 블로그 작성 중단 |
위의 표를 보면 광고 구역의 중복과 같은 잘못된 실험이 어떤 식으로 이어졌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블로거들은 카카오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으며, 이전의 수익 구조가 제거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카카오의 브랜드 이미지 하락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개인 Pub 애드센스 번호를 이용한 회사 이익 추구
이와 더불어, 카카오는 개인 블로거의 애드센스 Pub 번호를 무단으로 사용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법률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정보통신법과 저작권법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카카오는 개인 블로거들의 권리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블로거는 자신의 개인적인 창작물을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하였고, 그 수익의 일부를 애드센스를 통해 얻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카카오는 개인의 고유한 Pub 번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또 하나의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이는 블로거들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명백히 침해하는 것이자, 법적 책임이 있을 수도 있는 해악입니다.
문제점 | 설명 | 예시 |
---|---|---|
개인권리 침해 | 카카오가 무단으로 사용 | 블로거의 애드센스 번호를 사용 |
법적 근거 부족 | 정보통신법 미비 | 법원 판례 존재하지 않아 불확실 |
윤리적 문제 | 기업의 갑질 | Advertising without consent |
이와 같은 문제로 인해 다수의 블로거들이 카카오에 대해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으며, 평범한 블로거로서 살아가던 일상이 혼란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책임과 투명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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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맺음말
이 글을 쓰면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고통과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카카오로부터의 상처를 치유하지 못한 채 저마다의 마음 속 불만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어떤 블로거들은 아예 블로그를 폐쇄하고 도망가기도 했으며, 또 어떤 이들은 워드프레스로의 이동을 모색하며 비공식적인 티스토리 전환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카카오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을 제외한 모든 카카오 서비스를 탈퇴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블로거들의 경제적 손실이 아닌 감정적으로도 심각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음을 반증합니다. 이처럼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은 사용자와의 신뢰를 깨뜨리는 것임을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카카오는 개인 블로거들의 수익을 부당하게 착취하면서 평범한 사람들로 하여금 경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문제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법적 대응이 필요하며,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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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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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카오의 자체 광고가 왜 문제인가요?
카카오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광고 수익을 대폭 줄여 불공정한 이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블로거들의 콘텐츠 생산 활동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2. 애드센스 계정 정지 통지는 어떻게 발생하나요?
카카오는 광고 실험을 통해 블로거들의 계정을 정지시키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카카오의 잘못과 무관심 때문입니다.
3. 개인의 애드센스 Pub 번호가 무단 사용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블로거들은 법적 대응을 모색해 보아야 하며,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블로거들과의 연대를 통해 상황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4. 블로거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현재의 상황에서는 워드프레스로의 전환이나,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5. 카카오는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까요?
조만간 카카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블로거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카카오 광고 후 수익 변화와 애드센스 무단 사용 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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